2012/05/27 2

건축학개론 재수강 9주차: 건축학개론의 장르는 호러물?

(주의사항: 이 글에는 영화 스포일러가 없습니다.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이 영화는 무섭다.' - 오마이뉴스 기사에서 인용 건축학개론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멜로영화다. 사람에 따라서는 로맨스영화라고도 하는데 결국은 비슷한 말일 뿐이며, 우리말로 쓰자면 사랑영화다. 인터넷에 보면 어떤 분이 로맨스영화와 멜로영화의 차이를 자세히 기술하고 건축학개론은 로맨스 장르가 아니라 멜로영화라고 논증해 놓으신 글이 있는데 내가 전문적인 영화평론가도 아니니 그렇게까지 엄밀할 필요는 없지 싶다. 이 영화의 장르에 관하여, 건축학개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재미있어 하면서도 의미심장하게 받아들일만한 이야기 하나는 건축학개론이 사실은 공포영화/호러물이라는 농담이다. 이용주 감독의 데뷔작이..

건축학개론 재수강 8주차 (중간고사): 그때 삽질하지 않았다면 첫사랑은 끝까지 잘 됐을까?

(주의사항: 이 글에는 영화 스포일러가 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절대로 읽지 마십시요.) 중간고사 문제: 종강날 밤의 그 오해가 없었다면 승민과 서연은 끝까지 잘 됐을까? 단답형 모범답안: 아니요. 서술형 모범답안: 이하 주저리 주저리 하나하나 에피소드를 뜯어놓고 보면 승민과 서연의 첫사랑 이야기는 정말 별것도 아닌데 많은 관객들에게 그 어떤 멜로 영화를 봤을 때보다도 더 슬프고 먹먹한 느낌을 준다. 이거보다 100배는 더 슬픈 첫사랑 이야기가 사방에 널려 있는데 말이다. 그 이유가 뭘까? 내가 생각하는 이유들 가운데 한가지는 이거다. 15년 뒤의 현실이 좃같기 때문(이거 영화 대사인거 다들 아시죠?)이다. 특히 이혼녀가 되어버린 서연은 더더욱. 승민과 서연의 첫사랑이 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