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5/21 3

건축학개론 재수강 3주차: 건축학개론의 오해 (2) - '썅년!'과 '꺼져줄래?'

(주의사항: 이 글에는 영화 스포일러가 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절대로 읽지 마십시요.) 그때 그 시절 1학년 남학생을 대변하는 캐릭터인 승민이 여성 관객들에게 바가지로 욕을 먹고 있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꺼져줄래?'와 '썅년'이라는 발언 때문이다. 이제 좀 꺼져줄래? 2주차 강의에서 잘못된 영화 읽기임을 이미 설명했지만, 종강날 밤의 그 사건이 전적으로 승민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다. 승민을 '애인이 성폭행 당하는데 이해못할 이유로 그걸 막아주지 못하고 도망간 놈'으로 간주해 버리면, 잘못은 지가 저지른 주제에 아무 죄도 없는 서연에게 '꺼져줄래?'라고 모진 말을 내뱉고 15년 뒤까지 '썅년'이라고 욕하는 승민은 정말 구제할 수 없는 나쁜 캐릭터가 되..

건축학개론 재수강 2주차: 건축학개론의 오해 (1) - 문제의 그 종강날 밤

(주의사항: 이 글에는 영화 스포일러가 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화를 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절대로 읽지 마십시요.) 승민과 서연 사이에 결정적인 오해가 생겨났던 문제의 그 종강날 밤 사건을 해석하면서 승민의 행동을 잘못 이해한 사람들이 그에 대한 비난을 잔뜩 늘어놓는 경우가 많다. "승민이 정말로 서연을 사랑했다면 저 장면에서 뛰어나가 강남선배를 막았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리고 위와 같은 생각에 바탕해서, 승민은 자기 여자도 보호해 주지 못하는 비겁한 놈, 찌질한 놈, 옹졸한 놈, 겁쟁이, 못난 놈 등등등... 남자가 여자에게 들을 수 있는 온갖 욕이란 욕은 다 얻어 먹고 있다. 나는 승민의 행동에 대한 이런 해석과 비난들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래에 설명하듯이 그날밤 승민은 강남선..

건축학개론 재수강 1주차: 학과목 소개와 강의 계획서

건축학개론을 다시 재수강하기 위해 이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모 대학 모 학과에서 학생들에게 XX학개론을 가르치고 있는 김 모 교수입니다. 블로그 열풍이 전세계를 휩쓸던 시절에도 개인 블로그 하나 개설하지 않았던 제가 '건축학개론 재수강 - 자세히 다시 배우는 영화 건축학개론' 이라는 제목으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대학 강의 한 학기를 흉내 내어 글을 올리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저는 건축학개론이라는 영화가 정말 좋았기 때문에 보고 또 보고 무려 10번을 꽉 꽉 채워 내 돈 내고 영화를 봤습니다. 영화를 보고난 후의 감동을 글로 남겨서 그 느낌을 오랫동안 간직하고자 하는 것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그리고, 영화와 관련된 인터넷 기사나 리뷰들을 찾아서 읽다보니, (사실 이건 이 영화..